이제는 일상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커피. 저도 하루에 두 잔 이상 커피를 마시는 것 같아요. 원두커피를 내린 후 남는 커피 찌꺼기, 양도 꽤 많을 뿐더러 그냥 버리기 아깝다는 생각이 종종 들곤 하더라고요. 이 커피 찌꺼기를 일상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? 커피 찌꺼기 재활용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.
1. 천연탈취제
커피 찌꺼기는 방향 효과가 뛰어나 천연 탈취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커피 가루에 냄새 분자를 흡착하는 능력이 있어, 냄새가 신경 쓰이는 공간인 냉장고, 화장실, 신발장 등에 놓아 두면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. 음식 냄새가 밴 플라스틱 용기에 커피 찌꺼기를 담아두면 마치 새 용기처럼 냄새를 없앨 수 있고, 다시팩에 넣어 실내 곳곳에 걸어두면 은은한 커피 향이 나는 천연 방향제가 됩니다.
단, 습기를 머금은 축축한 커피 찌꺼기는 곰팡이가 피기 쉬우므로 완전히 건조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이 때 전자레인지를 활용하여 건조하면 전자레인지 탈취 효과까지 일석이조!
2. 각질제거
커피 찌꺼기는 천연 각질 제거제가 될 수 있습니다.
오일(코코넛 오일, 올리브 오일 등)과 커피 찌꺼기를 섞어보세요. 피부에 가볍게 마사지하면 피부의 각질 제거는 물론 보습까지 챙길 수 있는 천연 바디스크럽이 됩니다. 또한 커피 가루의 카페인 성분에는 셀룰라이트 제거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. 각질이 신경쓰인다면 커피 찌꺼기를 활용해 보세요.
3. 천연비료
커피 찌꺼기는 질소, 인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식물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식물 영양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해충 방지 효과까지 있는 훌륭한 천연 비료죠.
하지만 과유불급, 커피 찌꺼기는 산성이 있어 과하게 사용하면 흙의 산성도를 높여 오히려 식물의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.
흙과 커피 찌꺼기의 비율은 9:1 정도, 즉 커피 찌꺼기 비료는 흙의 10%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.
커피 찌꺼기를 비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곰팡이가 피지 않게 완전히 건조하여야 하며, 발효 과정을 거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4. 기름때 제거
커피 찌꺼기의 지방 성분은 기름을 분해하여 기름 제거에 효과적입니다.
기름기 많은 요리를 한 후 미끌거리는 프라이팬, 냄비, 그릇 등을 커피 찌꺼기를 사용하여 애벌 설거지를 하면 세제를 많이 사용하지 않고도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.
또한 오래된 묵은 기름때 제거에도 효과적이므로, 그릴, 가스레인지 청소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.
다만 커피 찌꺼기를 이용하여 문지르면 스크래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섬세한 제품에는 사용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.
원두커피 찌꺼기 활용 방법 네 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. 커피 내리고 난 후 남은 커피 찌꺼기들, 그냥 버리기보다는 일상 속에서 활용해 보시면 어떨까요?
댓글